본문 바로가기

세상사/세상 지식

손 쉬운 노린재 퇴치법 3가지

노린재 퇴치법

  최근 들어 도시 사람들은 잘 못 느낄지 몰라도 농촌 지역 사람들에게는 노린재의 출몰이 엄청 잦아진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작년 겨울이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노린재 알들이 얼어 죽지 않았고 그러므로 인하여 노린재가 개체수가 폭발 적으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노린재의 특유의 냄새 때문에 새들이나 다른 곤충들도 쪼아 먹거나 잡아먹질 않아서 노린재는 딱히 천적이 없다. 그러함으로 노린재는 사람이 퇴치하여야만 한다. 그러면 노린재를 퇴치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노린재란?

  몸길이 11~65mm로 크기가 다양하며, 대대분 편평한 판 모양을 하고 있다. 노린재는 고약한 냄새가 나며,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곤충은 아니지만 식물의 즙을 빨아 먹는 곤충이기 때문에 농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노린내는 가운뎃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노린내가 나는 진을 내보내는 구멍이 있어서 적이 나타나면 즉시 냄새를 피우기 시작한다. 

  늦은 봄에 나뭇잎이나 풀잎에 알을 낳아 번식하며 애벌레는 번데기 과정이 없으며 그대로 애벌레가 된 후 바로 성충이 된다.  

  또한 무리 생활을 좋아하여 수십, 수백 마리가 따로 움직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농가에서는 잡곡과 두류, 과수를 흡즙하여 수량과 품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해충으로 생각하며 특유의 냄새 때문에 해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국에 노린재의 종류는 약 69종이 있다.

 

  하지만 바퀴벌래, 개미처럼 개체가 엄청 많지 않아서 노린재 살충제, 노린재 박멸 등에 과학적 연구가 부족하다. 그리하여 잘 알려진 박멸법도 없을뿐더러 현재로써는 트랩을 설치해서 일일이 잡는 방법밖에 없다.

 

노린재 퇴치의 어려움

앞에서 설명했듯이 지금은 현재의 과학 기술로는 노린재를 박멸할 방법이 없다. 그 이유는 바퀴벌레나 개미처럼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노린재 살충제가 개발되지 않은 이유가 있으며

  성충의 수명이 길며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버지가 군대를 복무하던 중 창고 안의 노린재가 너무 보기 싫어서 문을 닫고 모기향을 한 운 큼 들고 가 문을 닫고 다 피운 후 들어가 봤지만 한 마리도 죽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에프킬라를 아무리 뿌려봐도 죽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끈질기고 긴 수명을 가지고 있는 곤충입니다.

 

  또한 냄새 때문에 천적도 없다고하니 정말 처리하기 까다로운 곤충입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직접 트랩을 설치하여 노린재를 퇴치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아래에서 노린재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린재 퇴치법 -1

  막걸리를 이용하여 노린재를 퇴치하는 방법은

 

 

  페트병 + 막걸리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설탕을 조금 추가해줘도 좋습니다.

(막걸리 유효기간이 지나도 상관 없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막걸리 트랩은 이미 농가에서 해충 퇴치 방법으로 유명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페트병 상단부에 창문처럼 3~4곳 정도에 구멍을 뚫어 줍니다. 그리고 밑에 10cm 정도 막걸리를 붓고 설탕을 한 2스푼을 넣으면 완성입니다.

 

  막걸리 트랩을 통해서 퇴치 효과를 10일 정도 볼 수 있으며 3~5평 기준으로 1~2개씩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노린재 퇴치법 -2

 

  다음으로는 전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전구를 이용하기 위해선 전구 + 페트병만 있으면 됩니다.

 

  페트병 안에 배터리식 전구를 두고 윗면을 잘라내어 잘라낸 부분을 뒤집어서 붙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들어갈 땐 자유지만 나올 때는 아니란다 노린재 트랩이 완성됩니다, 이 트랩은 어두운 곳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노린재 퇴치법 -3

  은행잎을 이용하는 방법은 은행잎 + 알코올 + 일주일의 숙성기간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국가 차원에서 은행나무를 없애고 있어서 찾기가 힘들 수 도 있지만 지방 쪽에서는 여전히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은행잎은 플라노 보이드라는 천연 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노린재 퇴치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은행잎을 알코올과 1대 1 비율로 일주일 정도 숙성을 시킨 후, 발효액을 분무기에 담아 창틀이나 노린재 출몰 지점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노린재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기에 비가 계속 와 농가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피해를 잘 예방하여 병충해를 잘 피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노린재 퇴치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