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연구

유효키워드란 무슨 뜻? 초보도 만들 수 있어?

이제 막 블로거로 태어나 걸음마를 때기 시작했다면 블로그 관련 단어에 머리가 아플 시기이다

초보 블로거들의 성장통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간단하게 블로그 관련된 용어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오늘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유효 키워드에대해서 설명해보록 하겠다

 

1. 키워드 개념 잡기

#키워드란 

  영어로 하자면 key-word로써 키 단어 = 핵심 단어라는 뜻이다

즉 자신이 작성한 글의 핵심되는 단어들을 모두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는 제목만 포함되나요?

아니다 키워드는 제목이 될 수도 있고 내용 중에 있을 수도 있다 

제목 또한 굵은 표시로 되어있지만 본문 내용도 굵은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제목의 키워드가 내용의 키워드 보다 우선시 검색이 되지만 검색한 키워드가 일치하는 제목으로 없을 경우 내용에 그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글이 노출 된다

 

#키워드의 종류가 많나요?

숏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미드테일 키워드, 단일 키워드, 로얄 키워드, 효자 키워드, 황금 키워드, 유효 키워드, 씨랭크 키워드, 독점 키워드 등 엄청 많은 종류가 있지만 우리가 다 알 필요도 없을 뿐더러 알고보면 다 똑같은 이야기다

 

중요한 것만 간단하게 집고 넘어가자면

#숏 테일 키워드 -

페이스북, 네이버 같이 하나의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 검색량 多 경쟁 高

 

#미드테일 키워드 -

맛집 추천,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두 단어로 이루어 진 키워드  검색량 中 경쟁 中

 

#롱테일 키워드 -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티스토리 스킨 꾸미기 같이 세 단어 이상의 키워드 검색량 小 경쟁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2. 유효 키워드란

 

#유효 키워드란

  검색자가 검색한 키워드로 내 글에 유입되었을 때 그 키워드는 나에게 유효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 블로그 관리 홈 -> 방문 통계를 클릭하면 오늘 나에게 유입되었던 키워드를 보여준다 이 키워드들이 바로 자신의 블로그의 유효 키워드인 것이다

 

  즉 유효키워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그 파워가 강해지고 좋은 블로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유효키워드가 거의 없어 거의 노출이 안되는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라고 한다

 

3. 유효 키워드 만드는 방법

 

#유효 키워드 만드는 방법

  유효키워드는 누구나 만들 수 있다 다만 자신이 쓰고 싶은 글만 적는다면 만들 수 없다

모든 블로그에는 블로그 지수가 있고 블로그 지수에 따라 상위 노출 될 가능성이 다르다

블로그 지수 즉 파워가 강할수록 상위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삼성에서 신제품을 내는 것과

  동네 철수네 철물점에서 신제품을 내는 것은

똑같은 신제품이지만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철수네 철물점에서 만든 제품이 질도 더 좋고 가격이 더 싸다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삼성에서 구매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다

 

여기서 삼성은 파워 블로그, 동네 철수네 철물점은 우리들의 블로그, 신제품은 포스팅 or 키워드라고 보면된다

 

그러면 우리는 과연 어떤 방식으로 삼성과 싸워서 이길 수 있을까?

정답은 못이긴다

 

그럼 우린 유효 키워드를 만들 수 없는가? 아니다 사회에서도 삼성은 있지만 또 다른 작은 회사들도 많이 있지 않은가 그럼 이 회사들 처럼 살아 남으면 된다

 

1. 파워 블로그가 포스팅하지 않는 키워드를 공략해서 나의 키워드로 만들면 된다

2. 파워 블로거와 친구가 되서 자신의 글을 파워 블로거의 블로그에 올려돌라고 한다

2번은 조금 자세하게 말하면 "백링크"를 걸어 달아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백링크"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포스팅 하겠다

 

사실 2번이 더 빨리 성장 할 수 있지만 파워 블로거가 주위에 있기 쉽지 않다

그래서 일반적인 블로그들은 1번 파워 블로그가 포스팅하지 않는 키워드를 공략해서 자신의 키워드로 만들어야 한다

 

그런 키워드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롱테일 키워드"이다

이유는 검색량이 낮고 경쟁률도 가장 낮기 때문이다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유효 키워드를 늘려 간다면 차츰 블로그 순위가 높아져서

미드 테일 키워드를 공략 할 수 있으니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해 유효키워드를 착실히 쌓아두도록 하자

 

2020/03/17 - [블로그 연구] - 포스팅이란 무슨 뜻 혹시 당신도 몰랐어요?

2020/03/31 - [블로그 연구/블로그 꾸미기] -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서식 활용 꿀팁 모음

2020/03/28 - [블로그 연구/블로그 꾸미기]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 최적화 5단계

2020/03/27 - [블로그 연구/블로그 꾸미기] -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되는 5가지 방법과 노출이 잘되는 꿀팁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