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세상 지식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핵심정리

피임약 종류

피임약은 크게 경구 피임약사후 피임약 두 가지로 나뉜다.

 

경구 피임약

  피임, 생리 주기 조절, 생리통 등의 이유가 있지만 사후 피임약은 실수로나 원치 않게 피임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사용한다. 

 

가격은 1개월용 패키지당 1~3만 원 정도이다. 또한 피임약은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처방받기 위해서는 병원 진료가 필요하며 건강 보험이 되지 않음으로 100% 자부담이다.

 

사후 피임약

  약이 아주 독하여서 많은 부작용을 따라오니 주의해서 먹어야 하며 웬만하면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사후 피임약은 한 번만 먹으면 끝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에 따라서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다.

 

  경구 피임약 복용법

  경구 피임약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21일간 약을 복용하고 7일간 약을 먹지 않는 21+7 방식의 약이 대부분이다. 약을 먹지 않는 기간을 휴약기라 칭하며 휴약기간에 며칠 내로 생리가 시작된다. 보통 포장에 요일이나 날짜가 표시가 되어있어 약을 복용한 지 얼마 나가 된 지 쉽게 알 수 있다.

 

  피임을 하기 위해 피임약을 언제부터 먹어야 하는가?

  생리 시작일에 복용을 시작해야 바로 피임효과가 나타난다. 생리 시작일을 놓쳤다면 생리 시작일부터 5일 내로 피임약을 복용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즉시 피임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약 먹는 걸 빼먹었어요?

  매일 똑같은 시간에 약을 먹는 건 쉽지 않다. 그리하여 실수로 정해진 시간에 약을 깜빡하고 안 먹을 수 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피임약 먹는 걸 까먹었을 때 해결법

  예정된 복용시간에서 24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피임 효과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하여 24시간이 안 지났다면 바로 1알을 다음날 원래 정해진 시간에 다음 약을 먹으면 된다.

 

   예정된 복용시간에서 24시간이 지났을 때

 

1) 피임약 주기의 첫째 주 : 즉시 빼먹은 약을 먹고, 원래 먹어야 하는 시간에 그다음 약을 먹어야 하며 7일 동안은 콘돔을 같이 써서 피임해야 한다.

 

2) 피임약 주기의 둘째, 셋째 주 : 생각났을 때 즉시 밥을 먹고 원래 먹어야 하는 시간에 그다음 약을 먹습니다. 이전 7일간 약을 꾸준히 먹었다면 콘돔을 같이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3) 피임약 주기의 넷째 주 : 넷째 주에는 휴약기이므로 약을 빼먹었어도 상관없습니다. (휴약기에 위약을 먹는 피임약이 있기 때문에 설명) 빼먹은 위약 때문에 날짜가 헷갈릴 수 있으니 빼서 버리는 것을 잊지 말자.

 

 

피임약 복용 주의사항

피임약 복용 시 주의사항

1- 다음에 약을 살 때 다른 약을 복용하며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피임약을 포장상자를 보관해두는 것이 좋다.

 

2- 주기에 따라 약이 달라지는 다상 성 피임약의 경우 약 순서를 바꿔 복용하면 안 된다. 포장에 복용 순서가 화살표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지시에 잘 따라서 복용해야 한다. 

 

3- 성욕이 감소할 수 있다.

 

4- 35세 이상 흡연자에게는 피가 응고되어 혈전이 형성되는 부 작요가 나타나기도 한다.

 

5- 약을 빼놓지 않고 매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하기 때문에 잘 지켜줘야 한다.

 

6- 콘돔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성병 예방은 할 수 없다.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음식

  피임약은 간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간에서 분해되는 다른 약이나 음식들은 주의를 해야 한다. 

  

1) 항경련제 : 페니토인, 카바마제핀, 바르비탈계 약물, 프리미돈, 토피라메이트 성분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혈중 경구 피임약 농도가 낮아져 피임이 실패할 수 있다. 라모트리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경구 피임약이 라모트리진 혈중 농도를 낮추어 경련 증상 조절에 실패할 수 있다.

 

2) 항결핵약 : 결핵이나 잠복결핵 치료를 위해 리팜피신, 리파부틴을 복용하고 있다면 혈중 경구 피임약 농도가 낮아져 피임이 실패할 수 있다.

 

3) HIV 치료제 : HIV 치료제 중 일부는 경구피임약 농도를 낮추어 피임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약들은 반대로 경구 피임약의 농도를 높여 혈전과 같은 부작용 위험을 높인다.

 

4)  허브 성분 우울증 개선을 위해 사용하는 세인트 존스 워트(St John’s wart), 한약에 흔하게 들어가는 감초도 피임약 효과를 떨어뜨린다.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복용법 동영상

 

 

 

마무리

  이상 피임약 복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을 통해서 피임을 잘하시고 임신을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피임을 소홀히 하여 임신하는 것은 자신에게도 아이에게도 모두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기에 임신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꼭 피임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사 > 세상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파고 PC버전  (3) 2020.07.16
서울 지하철 노선도 크게보기  (3) 2020.07.15
생리혈 생리피 지우기 종합정리  (2) 2020.07.13
에어드랍 이름 바꾸기  (1) 2020.07.06
불법주정차 신고앱  (6) 2020.07.04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